로보택시 자율주행 아이오닉 이게정말 가능하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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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보택시 자율주행 아이오닉 이게정말 가능하다고?

by 이니유니 Family 2021. 9.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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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AA 모빌리티 2021'이라는 이름으로 개최, 현대차는 아이오닉 로보택시를 소개했다. 로보택시 자율주행 4레벨 인증받은 아이오닉 로보택시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죽기전에 완전자율주행 가능한 차를 탈수 있을까요?

시범주행 10만회 이상 검증 완료 완전자율주행 수준 '레벨4' 인증 

완전자율주행 수준 레벨4는 어느정도 수준인지 먼저 확인해 보자, 미국도로교통안전국(NHTSA) 미국자동차광학회(SAE) 자율주행 수준 규정: 0~5수준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 레벨0: 운전자가 모든 조작을 당당
  • 레벨1: 특정 조건이 성립됐을대 발을 떼는 수준
  • 레벨2: 특정 조건에서 운전대에 손을 뗄 수 있는 수준, 시선은 전방을 항시 유지를 하지만 페달과 운전대는 사용을 하지 않을 수 있다 ACC기능을 이용 차간 거리 유지 및 자동으로 방양을 유지하는 수준테슬라 오토파일럿 기능, 현기차 고속도로 주행보조(HDA)등 
  • 레벨3: 특정 조건에서 자율주행 시스템으로 정해진 목적지를 스스로 찾아가는 운전자가 개입이 최소화된 '자율주행' 그렇지만 언제든지 운전자는 차량을 제어할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한다
  • 레벨4: 처음 시동을 걸고 목적지에 도착하여 주차가 완료될때까지 자동차 스스로 완전한 자율주행을 할 수 있는 수준 운전중 자량에 문제가 발생 하더라도 자율주행 시스템은 스스로 문제를 인식할수 있으며 회피할 수 있는...
  • 레벨5: 운전석이 필요 없는 무인차 단계 레벨5수준의 자율주행은 탑승자는 승객일뿐 운전에 전혀 관여할 필요가 없다

레벨4 수준만해도 어마어마 합니다. 이 려운걸 인증하고 10만회 이상 검증을 했다니..자랑스럽습니다. 

전방위 감지 가능한 30개 이상의 센서 탑재

로보택시 아이오닉의 센의 종류로 카메라, 라이다, 레이더 등의 자율주행에 필요한 센서 기술이 고도화 되있으며, 차량에 탑재된 약 30개 이상의 센서들이 360도 주행 상황을 감지와 예측을 전방위적으로 실시한다

  • 리던던시 시스템(Redundancey): 이중 안전 시스템으로 조향과 제동, 통신, 전력등 이중 구성으로 자율주행중 특정한 기능이 작동하지 않으면 보조장치가 대체하여 안전하고 원할하게 운전을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
  • 원격 차량지원(Remote Vehicle Assistanec·RVA): 도로가 침수되거나 공사 구역을 차량이 지나갈때 등의 상황이 발생하면 관제센터로부터 자율 주행 시스템에 연결, 주행중 새로운 경로를 제공하고나 기타 필요한 지원을 하는 기술

신뢰도를 높인 외관에 보이는 센서와 전기차 전용플랫폼 E-GMP로 여유로운 공군 구현

  • 세선를활용한 차량내부 디자인: 로보택시 아이오닉 센서는 자율주행에 필요한 고도화된 기술이면서 차량내부에 차별적인 디자인의 요소로 활용 아이오닉핵심부품을 디자인요소로 활용하면서 탑승하는 승객이 로보택시임을 알아 볼수 있게하며 소비자로부터 높은기술력과 안정성을 느낄 수 있도록 심리적인 안점감을 주는 디자인
  •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평평한 바닥과 긴 축간 거리를 확보하고, 최대한 여유로운 탑승자의 공간을 구현했으며, 이는 탑승자에게 이동간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활동을 할수 있는 시간을 보내는데 최적화되있다
  • 탑승자를 위한 디스플레이: 운전석 후면에 탑재된 디스플레이는 이동 중인 차량에서 경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수 있는등 기능들이 다양하다
  • 그 외 탑승자 편의를 돕는 기능: 안전 벨트 착용 확인, 소지품 떨어트림 확인등 센서를 통해 물건을 감지 가능

이름도 생소한 로보택시 아이오닉에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로보택시는 2023년 상용화 목표로 앞으로 계속적으로 업그레이를 하겠죠? 운전자와, 탑승객 중심에 안전성, 편의성등 기대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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