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 (Non Fungible Token)이해하기: NFT 이해하는 우린 이미 상위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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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 (Non Fungible Token)이해하기: NFT 이해하는 우린 이미 상위 5%

by 이니유니 Family 2021. 11.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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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0년간 오프라인 비즈니스에서 모든 것이 온라인 비즈니스로 전환하였고 이제는 온라인 비즈니스를 하지 않으면 절대로 번창할 수 없는 시대에 도달하였습니다. "NFT (Non Fungible Token)이해하기: NFT 이해하는 우린 이미 상위 5%" 주제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온라인 비즈니스의 시작
   1-1. 우버 와 에어비앤비 비즈니스 모델
   1-2. NFT가 온라인 비즈니스에서 가지고올 변화에 대해서
   1-3. 디지털 소유권의 중요성
   1-4. NFT를 사람들이 사는 이유는?
   1-5. 스마트 컨트렉트 기능에 대해서
   1-6. NFT 또 다른 기능 저작권
   1-7. NFT 티켓으로 전환되는 날은 그리 멀지 않았다
   1-8. 사람에 대한 정보나 관심사 알아내는 방법
2. NFT 파트너십
3. NFT 메타버스 성장성과 가능성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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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온라인 비즈니스의 시작

과거엔 인터넷을 활용하지 않고 대부분의 사업이나 기업도 오프라인 비즈니스를 이어왔지만 시대는 빠르게 인터넷에 적응을 하며 이제는 온라인 비즈니스를 하지 않으면 사업을 시작할 수도 없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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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 (Non Fungible Token)

1-1. 우버 와 에어비앤비 비즈니스 모델

단순 마케팅 부분만 보아도 현재 많은 유저들을 지닌 플랫폼 애플리케이션에서 다양한 광고 등으로 사람들을 유입시키고 모든 사업을 온라인으로만 가능케 하는 기업까지 나오며 우리는 급변하는 시대에 살아가고 있습니다.

  • 좋은 예시로 우버와 에어비앤비는 단순히 플랫폼을 제공하여 기업과 사람들을 연결하는 방법 대신
  • 사람과 사람을 곧바로 연결시켜 사업 모델을 만들었고 플랫폼 제공에 대한 적은 수수료를 청구하며 부동산을 하나도 소유하지 않음에도 이러한 사업 모델을 만들어내었습니다.
1-2. NFT가 온라인 비즈니스에서 가지고올 변화에 대해서

NFT는 디지털 소유권을 모두가 열람 가능한 블록체인에 기록합니다. 그리고 그 모든 역사와 기록은 평생 남게 되며 절대로 변형 불가능하게 됩니다.

  • 누가 그것을 창조했는지 첫 번째 구매자는 누구며 얼마를 지불하였는지
  • 누구의 지갑에서 어디로 이동하였는지 모든 영수증을 기록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디.
  • 그리고 블록체인이기에 누구나 확인 가능하며 자신의 소유권을 전 세계 사람들에게 어떠한 문제나 논란 없이 손쉽게 증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1-3. 디지털 소유권의 중요성

디지털 상에 존재하는 것들이 왜 중요해진 걸까요. 이미 우리는 NFT와 비슷한 것들에 많은 의미를 부여하고 있으며,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모든 사람은 각자의 디지털 신분 사회적 화폐 소셜네트워크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 유튜버의 구독자: 그 사람이 얼마나 대단한지 어느 정도 판단을 하는 기준이 되며
  • 인스타그램의 팔로우: 연예인의 인기나 사회적 위치를 가늠하게 되며 트위터에 검증 마크가 있는 계정은 뭔가 더 믿음이 가게 됩니다.
  • 이 모든 것은 그 사람에 대한 신원 신분을 대표하는 것들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1-4. NFT를 사람들이 사는 이유는?

왜 NFT가 값비싸게 계속해서 판매가 되고 있는 것일까요? 원초적인 이유는 사람들은 당연하게도 비싼 무언가를 구매합니다.

  • 값비싼 옷 차 그리고 호화로운 휴가를 보내며 사진을 찍고 소셜 미디어 등에 업로드합니다.
  • 의사소통의 대부분은 실제로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가 아닌 바디 랭기지와 얼굴 표정 목소리 톤 말투 등이 의사소통의 70%에서 많으면 90% 이상 사용이 되며
  • 우리의 패션 스타일이 그날 자신의 기분을 표출하는 수단으로 사용되듯이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자산 비싼 명품 등으로도 표현이 됩니다. 이 모든 것은 인간의 선천적 본능입니다.
1-5. 스마트 컨트렉트 기능에 대해서

NFT는 단순히 디지털 소유권을 증명해주는 것에 그치지 않으며 각각 고유의 스마트 컨트렉트 기능까지 포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마트 컨트렉트는 조건이 충족이 되면 그 거래가 성사되게 되는 것입니다.

NFT는 평생 블록체인의 기록이 되어, 수집하려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엄청난 가치를 지니게 됩니다.

  • 아마존 같은 온라인 쇼핑에서 모든 물품들을 NFT에 넣고 그 안에 사진을 넣어서 어떠한 상품인지 보여주고 누구든 구매를 하면 자동적으로 조건이 달성되며 그 물품을 택배로 전송하는 그 모든 과정이 인간의 노력 없이 단번에 거래가 되는 시대가 오게 된다면?
  • 만약 모든 콘서트의 티켓이나 어떤 스포츠 경기의 티켓이 NFT로 전환되면 어떻게 될까요? NFT로 발행이 되는 순간 영원히 기록되게 되는 자산
  • 만약 2002년 월드컵 티켓을 아직까지 NFT 자산으로 개인 지갑에 소유하고 있다면 그 가치는 얼마가 될까요?
월드컵뿐만 아니라 비틀즈 같은 많은 사랑을 받은 세계적인 뮤지션들의 앨범이나 콘서트 티켓이 만약 NFT로 발행이 되었다면 그 가치는 상당하였을 겁니다.

 

1-6. NFT 또 다른 기능 저작권

NFT는 저작권을 적용할 수 있으며 만약 그 NFT가 다른 사람에 의해 다시 판매가 되면 자신이 설정한 로열티만큼의 수익을 볼 수 있게 됩니다.

NFT는 모든 것을 소중한 디지털 자산으로 전환시켜버립니다: 현재 아티스트 뮤지션들뿐만 아니라 모든 기업들이 사용 가능하며 현재의 종이 티켓을 사용할 이유가 사라지게 됩니다. 

  • NFT 티켓으로 암호화폐 블록체인 관련 강연 티켓을 만들어 판매하고 그 NFT티켓의 로열티 저작권료를 10% 적용시
    개인 NFT 지갑에 소지하고 있다가 판매를 할 때 판매된 가격에 제가 설정한 10%의 로열티가 저에게 돌아오며
  • 블록체인이기에 모든 거래를 추적 가능하고 스마트 컨트랙트 기능에 의해 이러한 로열티가 자동적으로 저에게 들어오게 됩 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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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NFT 티켓으로 전환되는 날은 그리 멀지 않았다

과거의 종이 티켓에서 이미 현재 많은 비즈니스가 QR 코드 티켓을 사용하며 여기서 NFT 티켓으로 전환되는 날은 그리 멀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 인터넷 마케팅 전략 또는 사람 간의 교류도 이 NFT 비즈니스 전략을 통해 세상이 바뀌게 될 것입니다.
1-8. 사람에 대한 정보나 관심사 알아내는 방법

인스타그램 같은 소셜미디어에 올라온 사진이나 글로 그들의 관심사 등을 알아낼 수 있으며 세계 최대 비즈니스 전문 소셜네트워크인 링크드인(linkedin)을 통해 그 사람의 직업 등 다양한 것들을 간략하게 알아낼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은 모두에게 공개가 되었으며 그들의 암호화폐 NFT 지갑 또한 모두 공개되어 있습니다.

  • 누구든 몇 분이면 다른 사람의 암호화폐 지갑 등을 찾아내서 어떤 NFT를 소유하고 있는지 등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뿐만 아니라 그 사람의 암호화폐 지갑을 열람해 그 사람이 어떠한 NFT 티켓을 구매했는지 보면 그 사람이 어떤 취미가 있는지 어떤 것에 관심이 있는지도 알 수 있게 됩니다.

MBA 농구 티켓이 많으면 농구에 관심이 있는 것이며 미술 박물관 티켓이 많으면 미술 작품에 관심이 많다는 등 서로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를 알 수 있게 됩니다. 기업들도 그러한 정보로 알맞는 광고를 사랑 받아 내보내게 될 수도 있습니다. NFT는 빠르게 우리의 삶에 스며들어오고 있습니다.

2. NFT 파트너십

아직까지 NFT를 잘 모르는 자산가와 수집가들도 이러한 파트너십을 계기로 NFT시장에 들어오게 하는 이상적인 파트너십이며 NFT시장이 한층 더 성장할 수 있는 호재입니다.

  • 크리스티 (Christie's): 세계적으로 유명한 경매 기업으로서 다양한 고가의 미술 작품 경매를 하며 많은 수집가와 자산가들이 모이는 곳입니다.
  • 이더리움(Ethereum): NFT마켓 플레이스인 오픈시와 크리스티가 파트너십을 맺으며 오프라인 경매와 오프라인 미술 작품을 더불어 NFT라는 디지털 미술 작품의 영역을 한 발짝 더 넓혀주는 파트너십이 이루어졌습니다.
  • 코인 베이스(Coinbase): 이미 한 달 전에 자신들만의 NFT마켓 플레이스를 런칭할 계획이라며 웨잇리스트를 진행 중이며 이미 많은 사람들이 지원을 하였습니다.(코엔 베이스 웨잇리스트 포스팅 예정)

3. NFT 메타버스 (Metaverse) 성장성과 가능성에 대해서

NFT 하면 메타버스이며 메타버스도 빠른 성장을 보여주고 있으며 대표적인 예시로 로블록스가 있습니다. 로블록스는 메타버스 플랫폼 게임으로서 개발자들이 게임을 마음껏 개발하고 배포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현재 알려진 바로는 이미 천만 명 이상의 개발자들이 존재

  • 로블록스는 빠른 성장을 위해 개발자들에게 거의 모든 것을 무료로 제공하여 무료 서버에서 무료로 모든 기능들을 활용 마음껏 다양한 콘텐츠와 게임 모드를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
  • 데일리 유저 하루 평균 사용자들이 4천300만 명이 넘으며 분기마다 총 97억이라는 시간이 유저들에 의해 소비
  • 게임 속 아이템 심지어 대기업과 명품 브랜드 기업들도 메타버스 내에서의 한정판 명품 NFT를 출시하며 디지털 자산의 중요성과 성장력을 우리는 체감하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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