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vr 콘텐츠 제작으로 조회수 떡상가자 다시뜨는 vr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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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IT 기술 정보

youtube vr 콘텐츠 제작으로 조회수 떡상가자 다시뜨는 vr 영상

by 이니유니 Family 2021. 10.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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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tube vr 컨텐츠로 조회수 떡상가자 다시뜨는 vr 영상에 대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메타버스 생태계가 열리면서 vr 산업이 다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youtube에서는 vr 사용자가 많아지면서 앞으로는 vr 영상이 대세가 될 것이 으로 믿어 의심치가 않습니다.

목차
1. youtube vr 트랜드에 대해서
2. youtube vr 영상 보는법
   2-1. 장비 구매 및 세팅
   2-2. 촬영
   2-3. 영상 스티치
   2-4. 자막 또는 효과 삽입
   2-5. 배포
3. youtube vr 영상 찍는법
4. 정리

1. youtube vr 트랜드에 대해서

vr은 가상현실(假想現實, 영어: virtual reality, VR)은 컴퓨터 등을 사용한 인공적인 기술로 만들어낸 실제와 유사하지만 실제가 아닌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 혹은 그 기술 자체를 의미하고 있으며 vr은 꽤 오래전에 이미 나온기술입니다. 하지만 그 당시에는 컨텐츠 부족으로 vr기기에 기술적 한계로 완성도가 높지 않았기 때문에 체험존등에서 체험을 간간히 하는 수준의 산업이 였어요

  • 최근 코로나19, 4차산업혁명, 메타버스, ai 등으로 사회 전반적으로 예상보다 급격하게 산업구조가 바뀌는 중이고 꽤많은 산업들이 이미 바뀌었다 특히 앞으로 vr 수요와 콘텐츠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는 추세임
  • vr 기술이 월등히 올라갔으며 vr기기의 가격또한 3/1정도 수준으로 저렴해졌다
  • vr 기기의 대표적인 모델로 오큘러스 퀘스트2가 있으며 현재 쿠팡기준 가격으로(가격 참고 링크) 40만원이면 구매 가능한 수준입니다. 오큘러스의 경우 얼마전까진만 해도 100만원정도 하는 고가의 vr 기기 였으나, 최근 vr기기 가격은 많이 다운되고 콘텐츠를 판매하는 수익 구조로 많이 바뀌고있는 추세 입니다.
  • yotube 컨텐츠 포화: 초기 youtube 개인 크리이에터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많은 컨텐츠 들이 나왔으나 현재 새로운 컨텐츠가 더 이상 나오고 있지 않다 (기존에서 개선된 수준, 참신한 컨첸츠 부재) 
  • youtube vr 시장은 블루오션이고 기존 yotube 영상 대비 신선하고 조회수가 폭발 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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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youtube vr 영상 보는법

핸드폰에 youtube설치 후 유튜브 앱에서 youtube 가상 현실 채널  방문하면 다양한 VR 동영상을 볼수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동영상의 오른쪽 하단에[헤드셋] 아이콘이 있으면 VR 영상이라는 의미 입니다. 동영상 재생이 시작되면 화면을 탭한 후 드래그하여 주변을 둘러 볼수 있어요 그리고 스마트폰만 움직여도 주위를 탐색할 수도 있습니다.

  • vr기기가 부담스러우면 cardboard뷰어로 적은 비용으로 몰입형 환경을 체험 할 수 있습니다.
  • 대표적인 vr기기로 오큘러스 퀘스트2 가 있으며 최근 파격적으로 가격이 다운 됐습니다.

3. youtube vr 영상 찍는법

새로 떠오르는 분야이기 때문에, 방법론적인 것은 얼마든지 수정될 수 있어요 대략적인 VR 영상 제작 단계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3-1. 장비 구매 및 세팅

360 도 영상을 제작하기 위한 방법의 첫 번째로 각 방향을 동시에 촬영해야 하기때문에  촬영이 가능한 카메라를 여러 대 준비가 필요합니다 (개인이 활동하면서 영상 촬영시 360도 액션캠 한대로 구현가능

  • 보통 하나의 삼각대에 고프로와 같은 액션캠을 6방향으로 여러 대 설치합니다.
  • 카메라를 고정하는 장비를 RIG 또는 홀더라고 부르는데, 구입하거나 대여를 통해 사용 가능
  • 주의사항: 카메라의 셋팅은 해상도와 화면비, 화이트 밸런스 등이 동일해야 하며 촬영 전에 6대의 카메라 셋팅을 모두 확인하고 작업 필요
  • 최근에는 활동성이 많은 콘텐츠 제작시에는 360도 카메라가 다양하게 나와있어서 고프로 360도 액션캠등 으로 많이들 활용하고 있다

3-2. 촬영

장비와 초기 셋팅을 완료했다면, 촬영을 실시 합니다. 이때 주의가 필요한게 데드존입니다.

  • 카메라들 간에 커버하지 못하는 사각지대를 데드존이라고 합니다.
  • 이와 같은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피사체는 데드존에 들어오지 않는 동선에서 움직여야 합니다.
  • 또한 수중촬영의 경우 방수 하우징을 이용하여 장비의 파손을 방지해야 합니다.

3-3. 영상 스티칭

스티칭은 바느질하는 것처럼, 여러 각도에서 촬영된 영상을 이어 붙이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오토 파노기가 등의 관련 프로그램을 통해 영상끼리 겹치는 부분을 부드럽게 다듬습니다. 사용법에 대해서는 유튜브 검색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3-4. 자막 또는 효과 삽입

촬영 완료후 자막 작업이나 효과 삽입 작업은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하지만 더욱 품질이 좋은 콘텐츠를 제작 하려면

  • 특히 VR 기기의 시야각을 고려하여 적당한 위치에 자막이나 효과를 삽입할 필요가 있습니다.

3-5. 배포

드디어 배포하는 단계입니다. 장비부터 촬영, 편집까지의 과정도 중요하지만, 배포에도 신경을 써야 성공적인 콘텐츠를 널리 알릴 수 있습니다.

  • 우선 360 도 영상 제작을 지원하는 플랫폼이어야 배포가 가능합니다.
  • 유튜브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 그리고 이 영상이 일반적인 영상이 아니라 VR 영상으로 제작된 콘텐츠라는 것을 제목과 로고를 통해 알릴 수 있습니다. 유튜브의 경우 360도 영상 업로드에 관한 안내가 있으니 확인하고 배포하면 됩니다.

3. 정리

youtube vr 콘텐츠 제작으로 조회수 떡상가자 다시뜨는 vr 영상에 대해서 간략히 소개하였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vr 콘텐츠 제작관련하여 좀더 깊이있게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 이제는 vr영상이 대새가 될 것이라고 판단 됩니다.
  • 이유로는 최근 오큘러스 퀘스트2의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자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고 그에 따라서 yotube vr 콘텐츠또한 많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아직까지는 yotube vr 콘텐츠 제작을 하는 크리에이터는 많지가 않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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